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 스트레스의 뜻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 스트레스의 뜻


현대 유행병 중에 하나는 스트레스 입니다. 또한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스트레스란 무엇입니까? 이 뜻을 정확히 모르면 스트레스를 피하는 일은 허공을 치는 일이 될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사람에 따라 다르고,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긴장이나 압력을 생각합니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이것이 꼭 스트레스의 전체를 이야기 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기계의 강한 부품도 오랫동안 스트레스를 받으면 휘거나 오그라들어 작동을 멈출 수 있는 것처럼, 우리의 몸도 오랫동안 신체적, 감정적 압력이 지속되면 유사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시간 햇볕에 서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몸은 뜨거워 지기 시작하는데 이게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처음에는 괜찮지만 시간이 갈 수록 스트레스가 쌓이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 몸은 스스로 땀이 나게 하므로 몸의 열을 식히는 장치가 되어 있지요. 오랫동안 일을 한 사람도 스트레스를 받지만 잠을 자면서 쉬어 주면 근육은 스스로 회복을 하고 스트레스가 풀립니다. 그러나 현대인의 스트레스는 일보다는 감정적인 압력이 더 많습니다. 사람은 긴장을 하면 몸에서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런 경우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이해한다면 스스로 협조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긴장을 풀지 못하고 대처 방법을 모른다면  ‘스트레스’가 흔한 일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몸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균형이 깨지게 되는데, 콜레스테롤이 동맥에 쌓이거나 동맥이 굳어지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심지어 림프 조직과 백혈구가 영향을 받아 신체의 면역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찰을 해보면 쉽게 화를 내고 신경질이 많아 지고 조급해 지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호흡에도 변화가 나타나 거칠고 빠른 호흡이 나타나고, 근육이 뻣뻣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욕이 떨어져 식사 양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현대인이 겪는 스트레스 입니다. 스트레스는 20세기에 출현한 현대인의 병이며 항생제를 쓴다고 낫는 것도 아니며, 수술로서 치료할 수도 있는 병이 아닙니다. 위의 증상 외에도 두통과 피로가 따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는 바이러스는 아니지만 현대인들을 서서히 죽게 만드는 치사적인 질병의 원인입니다.



한 잡지에서는 심리적인 것에 원인을 둔 이 스트레스를 20세기의 살인자라고 부르기도 했지요. 그래서 스트레스는 오늘날 우리 모두에게 만병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감기로부터 암, 심장병 등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스트레스는 어른들만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입시를 앞 둔 학생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속 썩이는 몇 명의 자녀를 둔 어머니가 받는 스트레스를 생각한다면 아마 이해가 될 것입니다. 



결혼을 잘못한 여성이 임신하여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뱃속의 아이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오늘날 스트레스는 모든 연령 층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행복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마음의 평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이든 인간 관계이든 마음이 평화롭다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에 가장 많이 노출될 수 있으므로, 우리 모두는 스트레스로부터의 해방이 건강의 지름길임을 잊지 말도록 해야겠습니다.


이전 글: 

해산의 고통과 산부인과 출산

보리밥의 효능 알아봅시다

인생을 망치는 5가지 습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