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신중해야 할 돈빌리기

신중해야 할 돈빌리기

2017. 10. 1. 16:40

신중해야 할 돈빌리기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빚으로 쌓아 올린 종이 집과 같다고 합니다. 종이로 지은 집은 불이 나거나 바람이 불면 힘 없이 타 버리거나 손쉽게 사라지고 말지요. 요즘은 가계빚,카드빚,자동차빚,학자금 빚 등등 빚이 없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부채가 많은 시대라고 하지요.


모든 것은 10년 가까이 이어져 온 낮은 금리 때문에 빚어지는 현상입니다. 금리가 싸다 보니 약간의 이자만 부담하면 돈을 빌릴 수 있고,금융기관들도 유동성이 풍부하니 쉽게 돈을 빌려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상 이치가 밀물이 있으면 썰물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제 초 저금리 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풍부했던 유동성은 점점 줄어들고 돈 빌리기가 점진적으로 어려워 질 것입니다. 돈 구하기가 어려워 지면서 좀 더 많은 이자를 주고도 서로 돈을 빌리려고 경쟁할 것입니다. 금리는 점점 올라가고 돈을 빌렸던 사람들은 이자 내기가 벅차 소비를 줄이게 될 것입니다.


많은 돈을 빌려 부동산을 산 사람들 중에도 이자 감당이 어려워지면서 부동산을 처분하고자 애쓰게 될 것입니다. 부동산 중개업소에는 늘어나는 매물로 값은 서서히 내려가기 시작할 것입니다. 


서민들도 허리띠를 졸라 매다 보니 꼭 필요한 것 외에는 사지 않을 것입니다. 옷도 덜 사게 되고 외식도 줄이게 될 것입니다. 소비가 줄면서 소매업 장사를 하는 사람들도 매출이 줄면서 허리를 졸라 매게 것입니다. 서로 얽혀 경기가 점진적으로 침체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금리 인상이 무서운 것입니다.



또한 돈이란 빌릴 때는 쉬워도 실상 갚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개인들도 사업하는 분들도 빚을 지면 채무자가 되고 채권자의 종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반면에 돈을 빌리는 사람은 금리란 항상 고정적으로 묶여 있다고 생각해서도 안됩니다. 고정 금리로 돈을 빌리는 사람들은 약관에 사회적으로 큰 변화가 오면 변동 금리로 바뀌는 예외 사항이 있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우리는 외환위기 때 빚이 많은 기업들이 얼마나 많이 쓰러졌는지 알고 있습니다. 모두 금리가 폭등했기 때문입니다. 은행들조차 담보가 부실해 지면서 글로벌 금융기관들에게 넘어갔습니다. 금리 상승이란 무서운 것입니다. 머지않아 또 한번 이러한 위기가 오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다.   
    


정부가 가계부채가 너무 많아지면서 염려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위험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지금 전 세계는 초저금리를 타고 개인이든 기업이든 나라이든 모두 빚더미에 올라 있습니다. 우리가 유의해야 하는 것은 세계 기축통화국인 미국이 이미 돈을 거두어 들이고 있으며 금리를 올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유럽도 선제적으로 금리를 올리고 있는 형편입니다. 이제는 개인들도 선제적인 대처를 해야 합니다. 돈을 빌리려기 보다는 갚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부동산이 많다면 일부 처분하여 은행 빚이 없도록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서민들도 생활을 단순하게 하면서 빚이 없도록 대처 합니다.


아무리 어려운 시기가 와도 빚이 없는 사람들은 살아 남기가 유리합니다. 그러나 빚이 많으면 부동산도 순식간에 잃을 수 있으며 졸지에 노숙자 신세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경기 침체가 오면서 직장을 잃고 무직자가 된다면 정말 큰 일입니다.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는 것은 빚을 지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지금의 재정 지출을 줄이는 것입니다.분에 넘치는 지출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지금 바로 잡도록 해야 합니다. 반드시 가계부를 쓰는 습관을 갖도록 하십시오! 월말에는 지출을 분석해 보고 좀 더 현명한 지출을 하도록 하십시오! 세계는 아마 2008년부터 어려운 시기로 접어들 가능성이 많습니다. 미리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