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트럼프 방한 / 트럼프 방중 의도는?

트럼프 방한 / 트럼프 방중 의도는?


정부가 트럼프의 방한 일정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일정을 보면 일본을 방문하고 11월7일 오전에 한국에 도착하여 청와대의 환영식에 참석한 다음, 바로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 회담에 들어갑니다. 이후 공동발표를 하고 저녁에는 국빈으로 방문하였으니 만찬이 있을 것입니다. 다음 날은 오전에 국회 연설을 하고 오후에 중국으로 날아 갈 것입니다.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24년만 이라고 하는군요. 물론 트럼프의 연설 중에는 오래 이어져 온 한미 연합을 강조하면서 북핵 문제와 관련하여 한미 공조를 강조할 것임은 틀림 없습니다.중요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인데 우리로서는 어떤 내용이 오고 갈지 모르겠습니다. 


북핵 문제와 관련하여 앞으로의 미국의 구상을 알려 줄 것입니까? 그러나 북핵 문제와 관련하여 전화로 할 수 없었던 말들이 이번 만남을 통해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이 북한과의 전쟁을 생각한다면 어떤 언질을 줄지도 모릅니다. 


일본을 먼저 방문했으므로 한미일 삼국과의 단합과 관련하여 언급할 것입니까? 중국을 방문하기 전에 무엇인가를 조율 할 것입니까? 그럴 가능성은 많지만 이 역시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한미 FTA와 관련해서는 많은 이야기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트럼프는 사업가 출신이기 때문에 이 점과 관련하여 다른 문제 보다는 더 많은 이야기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격적인 재협상을 하기 전에 꼭 합의를 이루어야 할 문제를 제시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중국 방문입니다. 북핵 문제와 관련하여 두 나라는 함께 하는 점도 있지만 다른 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중국의 부상과 함께 미국은 중국을 경쟁 대상자로 보고 있기도 합니다.  

 
영국의 보도에 의하면 지금 중국은 북한과의 접경으로 6차선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쟁이 일어날 경우 몰려드는 난민에 대한 준비입니까? 아니면 필요할 경우 군수 물자를 빠르게 실어 나를 준비를 하고 있는 것입니까? 한반도 전쟁이 고조되고 있는 때에 중국의 움직임도 하루하루 심상치가 않습니다.


또한 중국은 아시아 석유 결제를 미국 달러를 배척하고 자국의 위안화를 사용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만톤 이상의 금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며 혹시라도 위안화를 금으로 연계한다면 미국의 패권을 유지 시켜 주는 달러는 사망 단계로 접어들 수 있습니다. 


더하여 러시아는 중국과 공조를 이루며 미국의 오랜 우방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손을 잡고 있습니다. 사우디는 중국을 따라 러시아에서 S-400 대공 미사일을 구입하기로 하면서 미국의 눈에 밖에 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미국의 중동 정책에 많은 차질을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아마 이번 아시아 순방은 중국과 더불어 할 말이 더 많을 것입니다. 바야흐로 북한의 핵 문제는 단지 두 나라 간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3차 세계 대전의 소용돌이 속으로 휘말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트럼프의 이번 방한이나 방중이 그동안 얽힌 실타래를 잘 푸는 방향으로 갈 것인지,아니면 패권 국가로서 밀어 부치기 식의 외교로 갈 것인지 지켜볼 따름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