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뎅기열 증상 및 예방법 알아볼까요

뎅기열 증상 및 예방법 알아볼까요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감염되어 생기는 병으로 고열을 동반하는 급성 열성 질환으로 정의 됩니다. 주로 뎅기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가 사람을 물어 전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운 열대지방과 아열대 지방에 많으며 특히 우기 중에 하리케인이나 홍수 같은 자연 재해가 있을 때 기승을 부린다고 하지요. 한국인의 경우에는 이러한 나라들을 여행할 때 뎅기열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린 후 귀국한 분들에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도 매년 전세계 5000만명 가량이 뎅기열에 걸리며,멕시코 같은 나라는 이 모기 때문에 골치를 앓고 있다고 하지요.뎅기열이 유행하는 나라들은 집 주변의 버려진 타이어나 깡통 플라스틱 용기 등 물이 고일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치워버림으로 모기의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뎅기 바이러스는 4종류가 있으며 한번 걸린 사람도 다시 걸릴 수 있습니다.



뎅기열의 증상: 뎅기열에 걸리면 처음에는 감기와 비슷해서 오진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발열 외에도 피부 발진,눈 뒤쪽이 아픈 증상,근육통이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동반되면 뎅기열을 의심해 보라고 하지요. 열은 일주일 전후 계속되면서 간혹 심한 관절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치료법이 없다? : 뎅기열은 아직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집에서 수분을 충분히 취하면서 쉬면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뎅기 출혈열이나 뎅기 쇼크 증후군이 나타나면 환자의 상태가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하지요.이런 합병증은 열이 가라앉을 때 쯤 나타날 수 있는데,심한 복통과 구토,코와 잇몸에서의 출혈,검은색 변,피부에 검붉은 물집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쇼크증후군에서는 심한 불안,갈증,창백한 피부,저혈압 증세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뎅기열은 세균 침입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고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기 때문에 항셍제로는 잘 낫지 않는다고 하지요.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같은 소염제는 오히려 출혈을 위험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이 질병에 걸렸다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푹 쉬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기가 환자를 물고 다른 사람을 물어 전염시킬 수 있으므로 모기장에서 지내는 것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입니다. 모기약을 뿌리는 것도 중요한합니다. 예방이 최고인데 뎅기열이 유행하는 나라를 여행한다면 긴소매의 옷과 긴바지를 입는 것이 보호가 됩니다.


예방법: 모기가 가장 활동하기 좋아하는 시간은 해뜨고 2시간과 해지기 전 2시간 정도임으로 이 시간대를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필리핀에서 사노피파스퇴르가 개발한 뎅그박시아라는 백신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고 하는데 6개월 단위로 3번이나 맞아야 효과가 있어 오래전에 여행 계획을 세운 분이 아니라면 사용하기가 불편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