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뇌혈관 질환 모야모야 병 알아볼까요

뇌혈관 질환 모야모야 병 알아볼까요


모야모야병은 한국말의 뭐야뭐야와  비슷하여 병명을 왜 이렇게 지었을까 의아해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 질병의 이름은 일본어에서 유래하였으며 '담배 연기가 모락모락 올라가는 모양'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957년에 일본에서 의하여 처음 발견되었고, 1969년 스즈끼에 의하여 뇌혈관 동맥 조영상의 모양이 담배연기가 올라가는 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모야모야' 병으로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우리 말로는 '모락모락'병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이 질병은 뇌혈관 질환의 하나로 뇌혈관에 협착이나 폐색이 생기면 부근에 있는 가느다란 혈관들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면서 연기가 피어 오르는 것 같은 이상 혈관들이 보이게 됩니다. 일본 사람들이 많이 걸린다고 하지만 한국과 중국에서도 발견되고 있으면 요즘은 좀 더 많은 나라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10세 이하의 어린이가 걸리는가 하면 34세 전후의 여성들이 잘 걸리기도 합니다. 이 병에 걸리면 한쪽 팔다리에 마비 증세가 오게 되며, 말이 어눌해지고, 시력이 떨어지며, 발작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어린이가 이 질병에 걸리면 부모들이 초기에 알아차리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뇌혈관이 좁아지고 혈류가 잘 흐르지 못하여 산소 공급이 적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마비가 오거나 일시적으로 발작이 일어난다면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MRI를 찍거나 조영술을 해보면 뇌 혈관에 폐색이 보이거나 연기 모양의 혈관이 나타나므로 확진이 가능하게 됩니다.


아직 확실한 이 질병의 원인은 모르지만 뇌 동맥 안쪽 벽이 두꺼워지는 것은 확인이 되었습니다. 유전적인지 후천성인지 환경 탓인지 여러가지 논란은 있으나 아직 원인을 찾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치료는 병의 진행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우선 뇌를 보호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약물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뇌의 혈류를 개선시키기 위하여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 방법은 막혀가는 혈관을 대신할 다른 혈관을 만들어 이어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수술 후에도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다시 이상이 생기지는 않는지, 뇌혈류의 흐름에 이상이 없는지 살피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질병은 예방을 위하여 혈관과 혈류를 개선하는 식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에서는 홍삼을 최고로 치지만 값이 만만치 않아 여의치 않으신 분은 혈류 흐름을 좋게 하는 여러가지 식품을 찾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 글: 

40대, 50대 실직 , 어떻게 할 것인가
면역력 저하 시키는 요인들
다발성경화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