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고산병 증상 및 예방과 치료

고산병 증상 및 예방과 치료


고산병은 낮은 지대에 있을 때는 모르지만 높은 곳으로 올라 갈 때 산소가 희박해 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800미터까지는 아무런 문제없이 등산할 수 있지만,  2000-3000미터 올라가면 산소 희박으로 신체에 급작스러운 반응이 나타나게 되는데, 일종의 급성 환경 질환이라고 보아야겠습니다.




이 고산병이 알려지기 전에는 산속의 광물이나 유독가스가 원인인 줄 알았다고 하지요. 심지어 악령들이 내뿜는 공기가 원인이라고 생각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고지대로 등산을 하면 급성 고산병 외에도 저체온증,자외선 결막염,탈수 증세와 같은 증세도 있지만, 고산병은 저산소증에 순응하지 못한 외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세입니다. 



외지인이라도 저산소의 강도나 등산 속도,고지대에서의 활동량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고 하지요. 고지대는 기압이 낮기 때문에 폐가 흡수하는 산소의 양이 줄어 든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인체는 적응력이 뛰어나 오랜 시간이 지나면 적응이 되기도 합니다.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은 4시간이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나흘 정도 지나면 나아지지만 사람에 따라 수 주가 걸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리한 등산이나 전혀 적응이 안되는 사람은 급성 고산증에 걸리게 되는데, 그 이유는 과도한 관류압과 모세혈관 압력,머리와 허파의 미세혈관의 누출 등으로 인한 체액조절 때문에 일어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급성산악병의 증상은 두통과 숨이 답답한 증상으로 시작하여, 등산 후 1시간에서 6시간 후에 나타나지요. 두통은 점점 더 심해지고 속이 메시꺼워 구역질이 나며 심지어는 권태감,위약감,소변양의 감소,수면 장애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심하면 의식을 잃고 혼수 상태에 빠질 수도 있으며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대문에 여행이나 등산을 하는 사람들은 급성 고산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한 예방과 치료 방법 중에는 3가지 정도가 있는데 소개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호흡기 질환이나 빈혈이 있다면 고지대로 여행하는 것을 미리 피하는 것입니다.  



둘째, 급성 고산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흔히 이뇨제나 항염증제 같은 약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의사와 미리 상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셋째, 급성 고산병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낮은 지역으로 다시 내려 가는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내려갈 때 몸을 따듯이 하고, 도착한 후에는 바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글: CT촬영 및 방사능 수치 알아보기



헬리코박터균 증상 및 치료

두리안 효능 알아보기

부동산담보대출과 보험회사 대출

임신부에 좋은 백향과 효능 알아보기

뇌전증 원인과 증세 및 치료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  (0) 2017.04.03
고지혈증 증상 및 치료  (0) 2017.03.15
헬리코박터균 증상 및 치료  (0) 2017.03.09
뇌전증 원인과 증세 및 치료  (0) 2017.03.04
유머 감각과 건강  (0) 2017.03.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