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인생은 만남입니다

인생은 만남입니다

2017. 7. 6. 18:03

인생은 만남입니다


인생은 만남입니다. 인생 전체는 누군가와의 만남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만남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런데 그 만남이라는 것이 항상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의 좋은 만남은 아닙니다.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심지어 만나고 싶은데 만날 수 없는 사람이 있고, 만나고 싶지 않은데 만나야만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인생에서 좋은 만남이 이별을 고하게 될 때는 고통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야 하는것은 고통입니다. 그러나 내가 증오하거나 싫어하는 사람과 만나야 하는 것도 고통입니다. 그래서 인생은 만남의 연속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매일 누군가의 만남으로 시작해서 만남으로 마치게 됩니다. 인생 전체가 그러합니다.


한편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은 정말 괴로운 일입니다. 사랑하는 애인과의 이별도 그렇지만,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사별 만큼  괴로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 죽마고우와 같은 친구와의 이별도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사랑이란 늘 같이 있고 싶은 심정이요, 감정이요, 욕망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별은 이러한 감정의 단절을 의미합니다. 많은 문학이 이러한 이별을 주제로 씌어졌기에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미워하는 사람과의 만남 또한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서로 좋아서 만났다가 서로 원수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서로 미워하는 사람이 되어 평생을 한집에 사는 부부도 있습니다. 한 직장에서 보기만 해도 싫은 사람과 얼굴을 마주하고 근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건모의 노래 중에 '잘못된 만남'이라는 노래가 있는데 아마 이러한 만남 중에 하나를 노래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서 인생은 만남입니다. 싫던 좋던 우리의 인생은 만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남은 우리 인생의 피해갈 수 없는 숙명적인 일입니다. 서로 좋아 하면서도 헤어져야 하고,서로 미워하면서도 만나야 하는 것이 우리의 인생입니다. 그러나 좋은 만남은 우리의 인생에 큰 기쁨이요 행복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만남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이성과의 만남 요즘 젊은이들 중에는 신중해야 할 이성과의 만남을 서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팅,소개팅,채팅방 등 여러 경로를 통해서 만남을 서두르는 것을 봅니다. 물론 시대가 그러하니 어쩔 수가 없다고도 하지만, 잘못된 만남은 평생을 후회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좋은 만남을 위해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배우자가 될 이성 친구를 만난다면, 언제쯤 만나는 것이 제일 좋을 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초등학교 때 만나는 것과 중학교 때 만나는 것과, 고등학교 때 만나는 것과, 대학교 때 만나는 것과, 30세 전후에 만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을지 생각해 보는 것은 지혜로운 일일 것입니다.

나이가 어릴 수록 세상을 보는 견문이 좁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할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 갈 수록 경험도 많아지고 책을 한권 읽어도 더 읽어 보게 됩니다, 시야가 그만큼 넓어 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좋은 배우자를 만날 확률은 결혼 연령이 되었을 때 가장 확률이 높습니다. 이성은 친구와는 달라 일찍 만날 수록 일찍 헤어질 확률도 그만큼 높습니다. 배우자와의 만남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만남입니다. 


친구와의 만남 우리말에 포도주와 친구는 오래될 수록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친구는 일찍 사귈수록 좋습니다. 자연적으로 그렇게 됩니다. 서로 통하며 무엇이라도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친구 한 두 명만 있다면 그 사람은 인생에서 성공한 것입니다. 서로 간의 흉금을 터 놓고 이야기 할 수 있으려면 오래된 친구들이 좋습니다. 주변에 착하고 의리있는 친구가 될만한 사람이 있다면 귀중하게 여기고 우정을 쌓아 나가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서로 만난다는 것은 시간과 공간 상의 우연에 의해서 이루어 집니다. 한편 모든 만남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 세상에는 불행한 만남이 너무나 많습니다. 사랑으로 만나지만 미움으로 끝나기도 하고, 서로 신뢰하여 만났다가 배신으로 끝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 철학자는 우리 인생의 좋은 만남에 대하여 3가지를 이야기 하였습니다. 


첫째는 깊은 만남입니다. 얄팍한 피상적인 만남이 아니라, 영혼과 영혼,진실과 진실 속에 만나는 깊은 만남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둘째는 창조적인 만남입니다.서로 간의 정신 세계가 넓어지고, 마음의 깊이가 깊어지고,인격의 교류가 되어 생활의 창조가 되는 만남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셋째는 행복한 만남입니다. 만나면 즐겁고,감사하고 보람있는 만남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만남이야 말로 우리의 인생을 기쁨과 행복으로 가득차게 할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