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해산의 고통과 산부인과 출산

해산의 고통과 산부인과 출산


여성들에게 임신은 기뻐할 만한 일이지만 해산의 고통은 말로 헤아릴 수 없는 고통입니다.  그 고통이 어찌나 큰지 한 산모는 이 고통만 넘기면 다시는 임신을 하지 않겠다고 맹세하였습니다. 대부분이 해산의 고통을 경험하는 것은 사실 이지만 다행히도 모든 어머니들이 두려움 가운데 분만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왜 해산의 고통이 있는 것입니까?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해산의 복잡한 과정을 이해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산의 고통은 자궁 내에서 큰 근육 수축이 일어나면서 시작을 합니다. 해산을 할 때 아기는 자궁에서 자궁의 낮고 좁은 쪽으로 내려가는데, 더 내려가기 위해서는 자궁의 입구가 사람 주먹 만한 크기로 열려야 하지요. 바로 이 때 자궁 아래에 있는 조밀한 감각 신경 조직이 영향을 받으면서 고통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 수축하는 힘이 약하여 입구를 열지 못하면 분만이 길어지면서 산모는 더 힘들어 질 수 있다고 하지요.



그러나 입구가 최대로 열리면 아기는 협소한 질 안으로 밀려 들어가고, 이후 외부 성 기관으로 밀어 내기 위해서는 그야말로 산모는 최대한의 힘을 쓰지 않으면 안됩니다. 산부인과에서 출산을 할 경우, 아기를 흡인관으로 끌어 내는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고통을 경감시키는 방법은 없을까요?    

  


산모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서 산부인과 출산 시에 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한다고 하지요. 아마 이것은 뇌의 중추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해산 초기 단계에 '바르비투르'산염, 안정제와 진통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마취제 사용의 경우, 산모의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국부 마취만을 사용합니다. 물론 위급하여 수술로 출산을 해야 한다면 전신 마취도 하겠지요.  



그러나 자궁 밖으로 나온 아이에게 후유증이 없게 하려면 극히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일부 보고에 의하면 산모가 조산약을 복용할 경우, 초기 1년 동안 아이가 나른해 하거나, 앉고 서는 발육이 늦어질 수 있으며 울음을 그치는 반사 작용이 부족해지는 것 같다는 보고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영향은 7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 주장도 있지만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전세계 많은 어머니들은 이러한 외부 간섭 없이 잘 아기를 낳고 있습니다. 많은 산모들이 아기를 위하여 용감하게 자연의 법칙을 받아들이며 해산의 고통을 감내하고자 합니다. 출산의 고통은 꼭 아기의 크기나 분만 도관의 크기 때문만이 아니며 출산에 대한 염려도 한 몫을 합니다. 지나친 걱정은 더욱 근육의 긴장을 가져올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분만 자세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져서 앉아서 분만을 하는 것이 기개는 것보다 더 수월하고 자연스럽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침대에 기대는 것보다 산모가 원하는 대로 자세를 갖다가 마지막 순간에 앉는 것이지요. 성경 출애굽기1:16을 보면 이미 오래 전부터 분만 걸상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 중력을 이용한 출산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요점은 무엇입니까? 해산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서 아기를 환영한다는 마음 자세를 갖도록 하십시오! 그러면 고통은 줄어들 것입니다. 아기 아버지와의 관계,나이, 엄마의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복잡한 염려가 있더라도 아이를 환영하십시오! 아기를 사랑할수록, 엄마가 되는 것을 감사할수록 고통을 줄여 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고통을 줄여 줄 것입니다. 



믿을 만한 산부인과 의사나 산파가 옆에 있다면 엄마의 마음은 더 안정적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지식과 지혜와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이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낳을 것인가, 아니면 산부인과에서 낳을 것인가를 두고는 여전히 논란이 있습니다. 통계는 선진국일수록 병원을 이용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렇지만 가정이나 그와 유사한 곳에서의 분만이 마음이 편하고 고통도 덜하다는 주장도 강합니다.

      

해산의 고통은 하느님이 주신 형벌이라고 하지만 그 고통이 감내할 수 없는 정도의 고통은 아닙니다. 앞에 언급한 사실들을 참조한다면 출산의 고통을 줄이면서 행복한 어머니가 되실 수 있습니다.


이전 글:  

보리밥의 효능 알아봅시다

마리화나 합법화에 대한 찬반 논쟁

몸과 정신을 위한 건강 상식 3가지

항산화제가 풍부한 토마토 효능 알아볼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