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화상 응급조치 방법 알아보기

 화상 응급조치 방법 알아보기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날리가 없지' 라고 생각하는 분이 있을지 모르지만 통계를 보면 우리가 화상을 당할 가능성은 항상 엄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일이 일어날 경우 십중팔구 갑자기,아무런 사전 경고없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심한 화상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 나와 내 가족이 갑자기 화상을 입게 되었을 때 상처를 극소화하거나, 아마도 완전히 없애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까?  있습니다!  구급차가 도착하기 까지 먼저 해야 할일이 무엇인지 사전 지식이 있을 때 말입니다.










많은 화상 환자들은 사전 응급조치도 하지 않은 채 병원으로 실려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상을 입었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무엇입니까? 119에 전화를 한 후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즉각적으로 화상부위를 충분히 차게 하는것이 병원 안팎에서 할 수있는 단일 요법으로는 가장 유익한 치료 방법이라는 증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1960대까지 사람들은 열이 안으로 들어가면 큰일난다고 하여 이 응급치료 방법을 무시해 왔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  우연히 비슷한 화상을 당한 사람들 중에  환부를 물에 넣은 부분은 흉터가 없는데, 물이 앝아 물에 미쳐 못 집어 넣은 부분만이 흉터가 남아 있는 것을 보게 되면서 생각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찬물이 화상 후 오랫동안 지속되는 조직의 파괴를 막아주는 역활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화상을 입고나면 환부가 대단히 고통스러운데 환부를 차거운 물에 넣으면 고통을 덜어주는 역활도 하게되며 15분 정도 넣었다 뺏다를 하면서 3시간 정도면 대개는 고통이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환부가 손발이 아니어서 찬물에 환부를 넣기가 어려우면 얼음처럼 찬 물에 적신 타월을 덮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화상이 너무 광범위 할 때 온 몸을 너무 차게하면 쇼크기 일어날 수도 있음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환부에서 뜨거운 열이 나오면서 타월이 금새 마르겠지만 다른 찬 타월로 교체해 주는 과정을 반복해 주면 됩니다.




환부를 차게하면 화상의 진전을 막아주고 더 깊고 심각한 상처로 발전되는 것을 막아 준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이미 얼음물 치료를 받은 환자가 받지 않은 환자보다 더 잘 낫는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이처럼 찬물로 응급조치를 하고 있어도 30분 이내에 의사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면, 체액의 상실로 쇼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물 2리터에 약간의 식염과 베이킹소다를 섞은 물을 마시도록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은 의술이 좋아져 피부 이식을 통해서도 흉터 부위를 복원시키지만 어쨋든 사고가 갑자기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해야 하는 것은 찬물 요법을 하고 병원으로 가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회사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화상이라고 해서 모두가 불에 데이는 것은 아닙니다 . 어린이들의 경우는 물에 데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러므로 뜨거운 액체를 아이들의 손이 닿는 곳에 두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낮선 공공건물에 들어갈 때는 갑자기 화재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빠져 나와야 하는지를 미리 숙지해 두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나오는 길이 많음에도 사람들은 자신이 들어 온곳으로 나갈려다가 더 많은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화상을 입었을 때는 무엇보다도 차가운 물에 넣는 것이 중요함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갑상선 갑상샘 질병 알아보기

감자즙효능 알아보기

옥수수 다이어트 알아보기

오메가3효능 알아보기

하이퍼인플레이션과 부동산의 폭락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