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수줍음을 극복하는 방법

수줍음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정도가 지나치면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수줍음을 극복하는 방법이 있습니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수줍음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기 전에 아래의 링크를 통해 그 원인을 먼저 알아 보고 이 글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읽으셨다면 지나치게 자의식에 빠지거나 소극적인 생각이나 기대가 자신을 지배하게 두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지 모릅니다. 그것이 깊이 뿌리를 내리게 되면 사회 생활하는데 많은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변화를 해야 한다는 뚜렷한 의지를 갖고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도 확고하게 믿어야 합니다.


수줍음극복방법


사실 시간과 노력이 들어서 그렇지, 변화는 가능한 것이니까요. 이제부터는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우선 다른 사람이 당신을 평가하고 있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상대방도 자기 일에 바쁜 사람입니다. 어쩌면 그 사람도 당신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걱정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그 사람도 약점이 있어 그것을 감추고자 노심초사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자부심


그러므로 자부심을 길러 나가도록 하십시오! 과거에 실수가 자꾸 떠오른다면 깨끗이 잊어 버리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실수로부터 배우고자 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문제를 보는 시각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의견의 일치가 항상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의견이 달라도 그 자체가 당신을 거부하는 것은 아닙니다. 



누가 당신의 특징에 어떤 별명을 붙여도 개의치 말아야 합니다. 그것이 곧 올바른 평가는 아니니까요. 우리도 다른 사람을 부당하게 평가하는 일을 피해야 하지만 그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내 생각만 하여  내가 말한 것을 상대가 어떻게 생각할지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이상하게 본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스로 자부심을 던져 버리는 일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상대방이 나를 이해해 주고 친절하게 대해 줄 것을 믿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나를 무시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물론 살다 보면 나의 진심을 몰라 주고 오해할 수 있지만 이제 그 문제는 나 때문이 아니라 그 사람의 문제라고 치부해 버리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나보다 못한 위치에 있거나 상황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친절을 베푸는 습관을 길러 나가 보도록 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보다 더 못한 사람들의 필요에 자발적으로 손을 뻗치다 보면 그들은 나를 필요로 하며 나와 함께 있을 때 안정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아마 이러한 것은 당신에게 더욱 자부심을 갖도록 해 줄 것입니다.



다음은 먼저 인사하면서 대화를 시작해 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교적이 되는 사람이 되는 첫걸음입니다. 할 이야기도 없는데 어떻게 말을 거냐고요? 그냥 날씨가 좋다고 하든지 간단한 지나가는 말부터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최근에 난 신문 기사를 이야기하며 질문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야기를 잘 듣다 보면 다음 할 말이 자연히 생기게 되며 질문도 생기게 됩니다. 한 두 번 어려움이 생겨도 반복하다 보면 점점 대화력이 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 사람 앞에 설 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먼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잘 파악해 두면 나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중 앞에 섰을 때는 옷차림과 태도도 중요합니다. 아무 말도 안 해도 옷차림과 태도는 이미 청중에게 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지나친 치장을 할 필요는 없지만 편안한 옷을 입되 깨끗하고 잘 다려진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긴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되 다리를 꼬거나 팔짱을 끼는 것은 안 좋습니다. 그리고 미소를 짓고자 노력하십시오. 누가 말을 할 때는 신경을 써서 잘 들어야지 다른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이해와 공감이 되면 머리를 끄덕여 주십시오!  그러다 보면 다음 대화가 자연스럽게 나오게 된답니다. 지금까지의 이런 제안들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이러한 제안들이 처음에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실망할 때도 있고 다시 처음처럼 움츠려 들 때도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일지라도 당신에게 있는 책임은 50프로 입니다. 반은 상대방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그러므로 실수를 하더라도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죄 지은 것이 아니니까요. 실수로 인해 사람들이 웃으면 함께 웃으십시오!  '말이 잘못 나왔나 보네요.'하며 넘겨 버리도록 해야 합니다.


가끔 유명한 사람들이 텔레비젼에 나와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눈 여겨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실 그들도 한 때는 대중 앞에서 수줍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도 노력한 덕분에 지금의 위치에 있게 된 것입니다. 아마 전체 장면을 염두에 두고 할 말을 생각해 보고 연습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줍음을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을지는 모르지만 분명이 극복될 수 있는 것입니다. 


관련 글: 

수줍음의 원인과 생활에 미치는 영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