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부채를 줄이는 방법 생각해 보기

부채를 줄여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까? 그렇게 하여 언젠가는 빚으로부터 해방되는 방법이 있습니까?  이런 질문을 하면 매달 들어 오는 수입이 많지 않은 무슨 비법이라도 있는지 궁금해 하실 것입니다. 사실 가계 부채 1500조가 넘는 시대에 부채 없이 사는 서민들은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돈은 자유의 주조물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부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개인이든 한 가정이든 여러가지 자유를 누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부채를 줄여 나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영국의 프란시스 베이컨은 "돈은 좋은 종이면서 나쁜 주인이다."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돈은 인생의 좋은 수단이 되기도 하지만 잘못하면 우리의 상전이 되어 자유를 빼앗는 주인이 될 수도 있음을 잘 강조한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빚을 지는 일을 가급적 피해야 하며, 빚을 졌다 하더라도 가급적 빨리 부채의 늪에서 빠져 나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부채의 늪에서 헤어져 나오지 못하고 자살하는 사람도 있고 부부 싸움이 심해지면서 가정이 파탄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부채를 갚는 방법에는 비법이 없습니다. 극한 경우에 몰리면 합법적인 파산을 하고 개인 회생을 하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또한 불리한 점이 있으므로 허리를 졸라 매고 점진적으로 부채를 줄여 나가는 방법을 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파산보다는 부채를 줄여 나가는 방법을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부부의 마음이 중요합니다. 우선 부채가 많아지면 부부가 마주 앉아 서로 비난하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이혼의 가장 많은 이유 중에 하나가 부채 문제로 다투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실제 상대방 탓이라 하더라도 서로 비난하기 보다는 서로 힘을 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자녀들도 돌보고 가정을 유지해 나갈 수 있으니까요. 부채와 관련하여 잘못한 것이 있으면 미안함을 표하는 것도 좋습니다.부채를 공동의 적으로 생각하는 마음 자세가 중요합니다.



우선 가정의 부채를 다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즉 가계부를 쓰는 일은 중요합니다. 많은 주부들이 가계부를 쓰지 않는데 부채를 줄여 나가려면 매달 가계부를 쓰면서 정기적인 지출과 비 정기적인 지출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은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고자 해야 합니다. 이미 부부가 직장을 다닐지 모르지만 추가 근무를 하거나 부업을 계속 알아 본다면 어느 정도의 수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주부들은 세일을 할 때 물건을 사는 것이 절약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을 갈 때에도 꼭 필요한 목록을 적어보고 거기에 적힌 것만 사도록 하십시오.



집이 커서 관리비나 세금, 수도료, 난방비 등이 많이 나온다면 미래를 위해 더 작은 집으로 이사할 수 있습니다. 외식을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식사 한 끼가 8천원 정도인데 도시락을 싸 갖고 다닌다면 한 달에 몇 십만원 절얄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급 자동차를 유지하느라 지출이 많은 가정들도 있습니다. 체면 상 비싼 할부 차를 타는 분들이 있는데 부채를 줄이고자 한다면 비싼 차를 팔고 소형차로 바꾸실 수도 있습니다. 아예 빚을 갚을 때까지 대중 교통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매달 돈이 남게 된다면 그 돈으로 조금씩이라도 빚을 갚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부채를 갚으면 이자도 점점 줄면서 시간이 지날 수록 더 많은 빚을 갚게 될 수 잇습니다. 빚을 갚는데도 순서가 잇습니다. 물론 이자가 가장 비싼 부채부터 갚아야 합니다. 



물론 이자가 비싼 돈은 더 싼 이자의 돈으로 바꿔 탈 수 있는지 알아 보아야 합니다. 연 20프로가 넘는 사채를 쓰고 있다면 동네 마을 금고를 찾아가 대환 대출을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금액이 적은 부채부터 갚을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청구서의 수가 줄어들어 힘이 날 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그러나 사람은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또는 사업이 도산하여 생각지 않게 많은 부채를 지게 될 수 있습니다. 친족의 빚 보증을 섰다가 부채의 늪에 빠지는 일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도저히 갚을 수 없는 경우라면 정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파산을 하고 개인 회생을 통하여 인생을 새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부채가 많아 생활이 쪼들리게 되면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채를 줄이려면 어느 정도 희생을 각오해야 합니다. 부부가 서로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차분히 대처해 나가면 오히려 이런 기회에 부부 사이가 더 돈독해 질 수도 있습니다.


이전 글:

공부 잘하는 비법이 있습니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