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1금융권과 2금융권이란 무엇이며 차이는 무엇인가

1금융권과 2금융권이란 무엇이며 차이는 무엇인가


신문을 읽다가도 뉴스를 보다가도 1금융권과 2금융권이라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 처음 듣는 사람들은 무슨 말인가 의아해 합니다. 또한 안다고 하더라도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아는 분들이 적습니다. 은행에 2종류가 있다는 말일까요? 그렇습니다. 2종류가 있으며 금리 차이도 있고 신용도에 따라 거래해야 할 금융권을 선택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우리가 살다 보면 돈을 빌리러 은행에 가야 때가 있는데 은행 문턱이 높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돈을 좀 빌리러 가면 여간해서는 돈 빌리기가 하늘에 별따기 만큼이나 어렵기 때문이지요. 그만큼 까다롭고 어렵기 때문에 그럼 말이 나온 것입니다. 그런데 동네에 있는 마을 금고를 갔더니 별로 어렵지 않게 돈을 빌릴 수 있었는데 이자가 비싸서 고마우면서도 찜찜하게 됩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차이가 바로 이것입니다. 1금융권이란 시중 대형은행들을 지칭하는 말로써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중앙회와 같은 대형은행들을 가리키느 말입니다. 어디를 가도 잘 보이는 좋은 자리에 위치해 있고 규모도 대단히 큽니다. 반면에 규모는 작지만 새마을금고, 서민금고, 저축은행,신협,축협과 같은 금융기관도 잘 알고 있지만 들어가 보면 규모는 시중 대형은행만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금융 기관들을 2금융권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면 차이 점은 무엇입니까? 금리 차이와 신용도 차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2금융권은 저축을 할 경우 1금융권보다 더 높은 이자를 줍니다. 그러므로 돈을 빌리는 것이 아니라 저축을 하여 이자를 더 많이 받고 싶다면 제2금융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융자를 받거나 담보 대출을 받는다면 1금융권이 유리합니다. 이자가 2금융권보다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경우에 따라 2배 정도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언급한 것처럼 조건이 까다롭다는 것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원리금을 갚을  능력이 되는지 철저히 파악하고자 하기 때문이지요.



요즘은 담보를 제출해도 직장은 있는지 연 소독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보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서민들은 이자가 비싸도 발걸음을 2금융권으로 돌리기가 십상이지요. 이와 관련하여 또 하나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있습니다.



개인의 신용 등급입니다. 지금 개인들의 신용에 따라 10등급으로 나누어지는데 정부의 정책에 따라 신용등급이 낮은 6-10등급의 분들은 대부분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게 됩니다. 정부에서는 돈을 회수 못할 경우가 높더라도 빌려 주라는 것입니다. 이자는 높게 받아도 서민들이 돈을 빌릴 곳이 없으며 더 비싼 대부 업체와 같은 사금융으로 발길을 돌리기 때문입니다.



1금융권은 1-5등급의 고객들에게 대출을 해 주며 돈을 회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자도 쌉니다. 그러나 신용 등급이 낮거나 담보 제공이 어렵다면 2금융권으로 가는게 편리합니다. 자영업이든 직장인이든 일만 하고 있으면 정부에서 보증을 서 주기 때문에 담보가 없는 분들도 대출이 쉽습니다. 



그러나 300만원 정도는 연체기록이 없고 직장에 다닌지 3개월 정도만 되면 1금융권에서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런 소액이라면 신한은행의 써니뱅크 직장인대출, 우리 은행의 위비모바일데출을 이용할 수도 잇습니다. 



소득 증명이 어려우신 분들은 2금융권에서 가능한데 이자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9프로 전후로 생가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모르시는 분들은 올크레딧 이나 나이스지키미 를 검색하셔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저축을 하시든 돈을 빌려야 할 경우 좋은 참조가 되시길 바랍니다. 


인생은 60부터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