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소아지방변증[비열대성스프루] 증상과 치료 및 대처

소아지방변증[비열대성스프루] 증상과 치료 및 대처 


소아지방변증은 '비열대성 스프루' 또는 '비열대성 설사, 글루텐 과민성 장 질환' 으로 불리기도 하며 주로글루텐(단백질)에 대한 면역계 반응으로 소장 구조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관련된 글루텐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곡식으로는 밀,보리, 귀리,호밀 등등이 있으며 이 증상이 있는 경우 이러한 곡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소화기 장애는 많은 식품에 들어 있는 한 가지 요소를 몸이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언급한 곡식들에는 글루텐의 글리아딘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 때문에 문제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특히 이 소아지방변증을 앓고 있는 분들은 소장의 내벽을 손상시켜 영양 흡수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의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것을 꼽기도 하고, 모유를 일찍 떼고 우유로 아이를 키우는 데 원인이 있다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 후 적어도 1년은 모유를 먹이라는 말은 일리가 있습니다. 아기의 엄마는 사람이지 소는 아니기 때문이지요.    

 


이 질환의 증상들에는 복통, 복부팽만감, 설사,체중 감소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다른 질병들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다른 질병과 혼선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이 질병은 주로 소아 시절에 나타나지만 어른이 되고 나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을 방치하면 나중에 더 어려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일찍 의사를 만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이 병에 걸리면 영양 흡수가 안되어 키가 잘 자라지 않으며 몸은 야위고 배는 불룩하지만 근육 발달이 부진하게 됩니다.


비타민도 흡수가 안되어 괴혈병, 구루병, 빈혈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뼈가 변형되거나 골다공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심각해질 경우, 사망할 수도 있지요. 그러나 잘 치료하면 자신이 이 질환에 잘 대처하면서 어는 정도 질병을 개선 시켜 나갈 수도 있습니다.



대처 방법은 무엇보다도 글루텐을 피하여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밀,보리, 귀리,호밀을 피해 가면서 식사하는 것이 쉬운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많은 식품 중에는 밀이 들어가기 때문에 꼭 쉬운 일은 아닙니다. 따라서 식품을 살 때 설명서를 잘 보면서 위와 관련된 성분이 들어 갔는지 잘 살펴보고 사야 합니다.



다행히 메밀, 옥수수, 쌀, 기장, 감자 등은 먹어도 되는 식품들 입니다. 글루텐이 없는 가루가 첨부된 제품들도 많으므로 다행이지 않습니까? 불편하더러도 먹을 수 있는 식품에만 주력하여 살다 보면 익숙해져서 크게 불편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데 까다로운 식성을 가진 사람으로 알려질까 봐 걱정도 되지만 솔직히 이야기하면 모두 이해를 해줍니다. 타고난 체질이 그러나 어쩌겠습니까? 비열대성 스프루가 무엇인지 모르는 친구가 있다면 설명해 주십시오! 그리고 좀 이해를 구하십시오! 그러면 오히려 친구들이 이에 맞춰서 식사를 할지도 모릅니다. 


일부 사람들 중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체질이 변하는지 다시 글루텐이 들어간 식사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염병은 아니며 단지 엄격한 식생활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므로 식생활 습관이 오래될 수록 불편도 덜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전 글: 

팝콘[팝코온] 성분과 팝콘 만드는 방법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는가

LTV, DTI, DSR, RTI / 주택담보대출 종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