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futuremoney.tistory.com/naver98af7d11cfb5a049e58ff836c5b164fe.html 과잉 체중 원인과 성공적인 다이어트

과잉 체중 원인과 성공적인 다이어트 



요즘은 과잉 체중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비만으로 인한 고민 중에는 여성들의 경우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건강 상의 문제를 꼽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가면서 평균 체중보다 7킬로그램만 더 나가도 수명이 4년이나 단축된다고 하지요. 우리 주변에서도 비만인 사람들 중에는 당료나 고혈압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뚱뚱해지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성공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있습니까?


비만의 원인으로 뚱뚱한 사람들의 경우에 대식가들이 많다는 것은 맞지만 모두 그렇지는 않다는 사실은 꼭 식사량이 많아 과잉 체중이 나가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종종 과 체중인 분들 중에는 배설물을 적절히 배출하는 것과 관련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고, 호르몬의 불균형, 유전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양자를 들인 가정의 경우, 부모는 뚱뚱해도 양자는 그렇지 않은 것을 보면 식단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비만은 유전적인 이유도 과잉 체중의 원인에 한 몫을 한다는 것이지요.



우리 인체가 필요로 하는 음식 섭취량을 조절하는 인체 능력이 여러가지 원인에 의하여 교란이 될 수 있다는 것도 한 가지 원인입니다. 기계는 연료에 의하여 에너지를 얻지만 우리 인체는 액체나 고체의 음식이 에너지의 근원이 됩니다. 이 점에 착안하여 음식과 음료의 에너지 유용성을 체크한다면 체중 조절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과학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음식이 산화되거나 사용될 때 얼마나 많은 열과 에너지를 몸에 축적하는지를 알아내어 '칼로리'라는 그 에너지 유용성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러한 음식들에 들어 있는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들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탄수화물과 지방과 단백질입니다. 탄수화물은 기본적인 에너지원으로 설탕과 단 음식물,감자의 녹말과 빵, 밀가루 등에 많습니다. 지방은 포화 지방과 불포화 지방으로 나눠지는데 포화 지방은 돼지와 같은 동물에게서 얻어지며 불포화 지방은 물고기와 식물 기름에서 얻어 지는 것이 많습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과 다르게 에너지원이 아니라 신체의 성장과 재생을 위해 흡수됩니다. 아이들의 신체 발육, 손톱,머리카락, 피부 재생, 적혈구의 대치 등은 모두 단백질로 인해 가능하지요. 단백질은 콩 종류와 물고기와 달걀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자동차로 먼 거리를 운행하면 에너지인 기름이 소비되고 다 떨어져 가면 주유소에서 충전을 해야 하는 것처럼 우리 인체도 일을 하면서 에너지가 고갈되기 때문에 에너지가 부족하면 우리 뇌의 시상하부에서 배고픔을 느끼게 하며 그러면 도 음식을 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몸의 운동은 잠을 자고 있을 때에도 자율 신경에 의하여 심장을 비롯하여 많은 기관들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을 신진대사 작용이라고 하는데 에너지가 보충이 되지 않으면 몸에 축적해 놓은 글리코겐이나 지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할려면 몸에 쌓이는 지방이나 글리코겐을 사용하는 대신 몸에 축적되는 양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 중에는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은 분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유전적으로 다른 사람에 비하여 높은 신진대사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낮은 신진대사율을 갖고 있다면 살이 찌게 되는 것입니다. 어려서 너무 많이 먹여 비만 아기가 되면 그 습성이 평생 갈 수 있으므로 부모들은 어린 자녀가 비만아가 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이전 글: 

애완동물을 키우기 전에 생각해 보았나요

개인워크아웃 제도를 이용하는 방법

신용회복위원회와 바꿔드림론


+ Recent posts